아녜스 성당의 반모임 소식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itle보편 지향 기도’(신자들의 기도)를 드릴 때 어떤 원칙이 있나요?2018-11-26 23:19:27
Writer

▷ ‘보편 지향 기도’는 개인이 필요한 것을 청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를 위해 절실히 필요한 하느님의 은총을 청하는 기도입니다.

그래서 교회는 이 기도의 일반적인 순서와 내용으로 “교회에 필요한 일, 위정자와 온 세상의 구원, 온갖 어려움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들, 그리고 지역 공동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견진, 혼인, 장례와 같은 특별한 경우에는 그 목적에 합당한 지향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해설 : ‘보편 지향 기도’는 자유로운 표현 방식으로 바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도 지향은 간단명료하고, 자유롭고, 짤막하게 공동체 전례의 청원을 표현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청원이나 신앙 고백, 교리 해설이나 설교와 비슷한 내용으로 길게 기도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매일미사와 같은 전례 안내서에 실려 있는 보편 지향 기도는 이러한 기준에 합당한 기도를 바칠 수 있게 제공하는 것이므로 참고해서 각 공동체가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편 지향 기도’는 또한 신자들이 미사 전례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드러내기 때문에 ‘신자들의 기도’라고도 합니다. 신자들은 이 기도로 말씀 전례 때 선포된 하느님의 말씀에 응답하고 세례 때 받은 (보편)사제 직무를 수행하면서 모든 이의 구원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신자재교육 교리상식1 중에서